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이다.교육 관련부서를 두고
한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기 때문에 호텔이용객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우도 많다 관계자들은 호텔 경영진이 갖게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는 건전한 기업문화를 유도하고 종사원들로 하여금 호텔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해준다며 자기발전을 위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인다
▶ 서비스교육 평가방법 미비
호텔 이용객은 점차 매뉴얼화된 단순하고 획일화된 서비스보다 호텔종사자와의 친밀감있는 개별적인 서비스를 요구하는 추세다 이는 종사원들이 각 호텔이 규정하고 있는 서비스 훈련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호텔의 식음료 업장에서는 직원들의 실명제를 통해 책임감있는 서비스를 훈련하고 이를 상시 평가하고 있다
아미가 호텔의 경우 서비스에 있어 번이상 지적된 직원은 퇴사 조치 등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서비스 완벽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리츠칼튼 호텔의 경우 직원 만족도에 관한 조사를 연 회 실시 교육에 관한 사원 자체평가를 함과 동시에 우수사원 포상제도와 우수 리더 포상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한 교육담당자는 교육 훈련 실시 후 교육평가를 통한 개인별 성적표를 작성해 개별 인사카드 및 서비스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교육부서와 인사과의 긴밀한 협조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서비스교육에 대한 평가 및 결과에 대한 측정이 불가능한 상태다 또한 교육 대상자 전원이 교육에 참가해야 평등한 교육 평가가 이루어져 인사고가에도 반영될 수 있다 하지만 회사의 사정으로 인해 전원참가교육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정한 교육에 어려운점이 많다고 인사교육 담당자들은 토로한다
이러한 관리 제도 미비는 교육에 참가하는 교육생들의 태도를 소극적으로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다
▶ 자발적 참여 필요
현재 특급호텔들은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 교육 관련부서를 두고 있다 하지만 일부 호텔을 제외한 상당수의 호텔들은 아직 내부적 조직조차 완비되지 않은 상태이다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식음료업장도 식음료 지식에 관한 전문 트레이너가 없어 교육 훈련 계획 수립 및 교재 개발 교육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지식 교육을 받지 못한 종사원이 이용객의 질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호텔의 수익적 차원에서 신입사원을 교육이 부족한 상태로 업장에 배치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또한 호텔의 교육과에서는 전 업장에서 실시되는 업장내 교육을 확인 감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