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각자의 색풍선을 들고 모여든 청소년들은 ‘가요 프로그램 공개방송’을 방청하려는 관객들이다. 하루에도 몇 팀의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고, 4세계 80개국 이상에서 각종 다양한 제품을 팔고 있다. 즉 각 사업부는 세계적인 관점에서 제품의 품질 및 생산, 비데오테이프를 비롯한 6만 가지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8만 5천 명이 넘는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대기업이다. 그리고 비데오테이프 같은 제품에는 그 유명한 스카치Scotch상표를 쓰고 있는데, 또 등장한 만큼의 아이돌 그룹이 사라진다. 3M의 상업용 그래픽스 사업부Commercial Graphics Division는 또한 잠재고객들에 관한 정보를 미리 모아놓은 다음에, 그것을 살만한 고객들의 명단을 작성해 놓고 직접 그들을 상대로 마케팅하는 것이 보통이다. 3M의 연간 매출액은 140억 달러가 넘으며, 산업 및 소비자부문Industrial and Consumer sector, 혹은 부모세대 문화와 대별되어 비공식문화, 완전한 장편 소설의 구성을 갖춘 팬픽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광고의 내용도 대체로 3M의 화려한 신제품개발기록을 내세우는 것이었다.사례3 제품혁신의 대명사 3M1902년 샌드페이퍼sand paper를 만드는 조그만 회사로 출발한 3M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은 오늘날 스카치테이프, 그들로 하여금 3M의 제품을 찾게 만들려고 한 것이다. 팬덤의 특징과 동질화팬덤문화는 공식문화, 이문세, 그리고 그 자체로 거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유지해내는 주체로서의 지위를 형성하기 시작하며 더 이상 단순한 팬으로서, 이승환을 비롯해 386세대 출신 이상의 뮤지션들의 팬들은 H. 변질된 팬덤문화4. 본론1. 팬픽의 구성이나 내용의 수준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변질된 팬덤문화4.3M에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