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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대상자를 구하여 가족을 형성하게 .

by namapu02 2020. 9. 2.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II 정서발달

III 자아정체감의 발달

참고문헌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으로 인해서 심리적으로도 격렬한 변화를 겪게 된다 성숙의 속도에 따라서 심리적 적용상의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고 자아정체성을 구축하게 된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청소년 초기까지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 집중해 있던 청소년들의 관심은 신체적 성적 성숙이 완성되면서 점차 이성에게로 향하게 된다 청소년 후기가 되면 이성에 대한 본격적인 탐색과 교제가 시작되어 결혼대상자를 구하여 가족을 형성하게 되는 청년기의 준비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I 인지발달

피아제는 청소년기인지발달의 특징을 아동기의 구체적 조작적 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적 사고로 전환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에 비해서 보다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실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게 된다 즉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에 의존하므로 어떤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적 사고는 지나친 관념주의를 초래하여 이상주의적 현실비판이나 자기세계에 빠져들게 하여 상대론적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독단에 치우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매우 독특한 것이므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즉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의 상태와 자신만의 논리를 전개하고자 하는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가 이 시기 자아중심성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이 높은 청소년들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지며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성의 확립도 낮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II 정서발달

사춘기로 불리는 청소년 전기의 감정은 격하고 기복이 심하며 매우 강하다 이러한 정서적 특성으로 인하여 이 시기를 일반적으로 질풍노도의 시기로 부르기도 한다 낙관적 비관적 감정이 교차하기도 하고 자부심과 수치심을 강하게 경험하며 성적 호기심이 증가하고 민감하고 예민한 정서적인 특징 등을 보이게 된다 부모들은 이 시기의 자녀들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과 갈등을 겪게 된다 앞서 설명했듯이 이는 급속한 신체발달과 호르몬의 변화 사회적 역할의 확대와 그에 따른 복잡한 적용문제 가족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의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 등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긍정적 감정보다는 불안 운울 질투 고독 열등감 공허함 수줍음 죄의식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하는데 이는 자신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고 입시에 대한 부담감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등이 원인이다 청소년 전기의 경우 정서는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하며 정서의 기복이 아동기에 비해 비교적 넓고 격렬하다 청소년 중기에 이르면 초기보다 정서가 더욱 강렬해지지만 직접적인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으며 우울이나 불안이 고조된다 청소년 후기가 되면 사회적으로 안정되고 정서의 안정과 발달로 나름대로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게 되고 연애의 경험으로 인하여 정서가 많이 풍부해진다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적응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을 합리적으로 통제하기도 한다
이러한 급격한 정서변화는 우울증이나 거식증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 또는 비행행동 등의 역기능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잘 살펴서 스스로에게 보다 관대해지고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이 격해지기 쉽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러한 감정상태에 민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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