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문화분류내용종업원개성이 강하고 충성심이 약하다출신도쿄대 출신이

by namapu02 2020. 9. 6.

 



닛산의 혁신전략

Contents
기업소개
닛산의 혁신전략
닛산의 조직문화 및 리더십
현재 닛산의 위치와 전략
결론



닛산 자동차 소개
일본에 본사를 둔 다국적 자동차 회사
소형승용차 닷산Datsun과 차량부속품의 생산업체로서 출발한 일본의 자동차제조회사
회사의 글로벌 본사는 니시 구 요코하마에 위치
닛산 자동차는 미국 자동차 시장이 대 회사로 구성되었을 때 혼다 도요타와 함께 미국 시장을 잠식한 아시아에 기반을 둔 대표적인 자동차 대기업
자국 시장에서 년에 도요타를 뛰어 넘어 두번째로 큰 자동차 생산자
모델의 정상 범위와 함께 브랜드 고급 모델의 범위인 Infiniti를 생산

닛산 자동차 슬로건과 비전
“파워는 내부로부터 온다”는 슬로건 하에서 앞으로 전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비전 아래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사회발전과 환경보존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


닛산 자동차 연혁
Masujiro 하시 모토 Kwaishinsha 자동차 도쿄에 설립
하시 모토는 첫 자동차 DAT 출시
Datson 모델이 처음 생산
닛산 자동차 주식 회사로 사명 변경
영국 기반 오스틴 자동차 주식 회사와 라이센스 계약
미국 시장에 자동차 수출 시작
프린스 자동차 주식 회사와 합병
미국 시장에서 Datsun에서 닛산의 이름을 변경 시작합니다
명품 자동차 Infiniti 라인 도입
억 달러의 손실
르노 닛산 지분의 소유 글로벌 제휴에 시작
거대한 구조 조정 실시

닛산 몰락의 길에 서다
년 일본 국산차 호 ‘닷토’ 개발
도요타와 함께 일본 자동차 산업을 이끔

도요타 판매전략
닛산 기술력
VS

‘닷토자동차제조주식회사’의 호차 ‘닷토’

년 멕시코 공장 건설 해외시장 집중
국내 시장 점유율 하락
도요타 혼다의 적극적 전략으로 위기 봉착
시장에서 자리를 잃어 감


년대 일본 경제의 장기 불황
자마 공장 폐쇄 부도 위기에 몰림
년 르노와 지분인수 계약 맺음


Ⅱ 닛산 혁신 전략 닛산 회생계획

■ 경영목표

닛산의 산업발전과 시장개선에 매진할 것

구체적인 수치 목표로서 년까지 영업이익률 까지 올릴것

조 억엔에 달하는 이자부채의 반감

구체적인 정책  기업의 고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

조립 및 부품공장 개 폐쇄

만 명 규모의 인원을 삭감 계획

계열 부품업체와 불합리적인 관계를 청산

구매비용을 시키기 위하여 하청공급자 수를 반감

닛산이 출자했던 부품 업체 주식을 매각하는 등의 공급망

합리화를 계획

구체적인 정책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


구체적인 정책  현장 위주의 혁신을 시도

닛산 정책의 문제점 기업의 상부에서 마냥 보고받는 방식
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조직 하부의 직원들과 만나고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려고 노력

 개선점을 도출하고 비전을 제시

 경영일선에서는 영어를 사용하였지만 ‘현장’을 말할 때 만은 ‘겐바’ 라는 일본어를 씀으로써 현장 위주의 혁신전략에 대한 강한 의지




구체적인 정책  브랜드 혁신을 통한 새로운 닛산 창조

‘SHIFT the future’
닛산 자동차 광고가 나갈 때 항상 제시

하나의 광고어구에 기업의 자세 정책 상품 특성을 함축
닛산은 자사의 혁신적인 도전의지를 공개적으로 알리는 계기

닛산 구성원들이 새로운 혁신에 대한 의지를 갖게 하는 선순환을 유도
그 결과

닛산의 기업문화
분류
내용
종업원
개성이 강하고 충성심이 약하다
출신
도쿄대 출신이 대다수
특성
관료적 하향식 의사소통
해외사업
적극적
기술개발
개성있는 첨단차
전통적인 닛산의 조직문화

전통적인 기업문화
새로운
기업문화
성과를
중시
기업경영투명성

위기위식 조성
철저한 실행력
경영은 변혁
즉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다
닛산의 리더십


<년도 결산 결과>
매출억
영업이익억
경상이익억
당기 순이익억

닛산의 년 판매량 만 천대
닛산의 위치



상품전략 하이브리드카 전략 추진
닛산의 기업전략


인프라 전략 신형 AGV 제도 도입
 년대의 닛산 생산방식NPW을 한층개혁
년 저상 견인형 무인 반송차AGV를 본격적으로 도입
현재는 신형 AGV를 도입


결론
Innovation

토의과제
 어느 기업이나 혁신을 시도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닛산이 회생할 수 있었던 내외부적 요인은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시장은 날로 치열해져 가고 있다 그래서 대다수의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닛산

 

댓글